분야

교육훈련과목

학점

시간

교사 인성
(2과목 6학점)

보육교사(인성)론
3
45
아동권리와 복지
3
45

보육지식과 기술

(18과목 52학점)

보육학개론

3

45

보육과정
3
45
영유아발달 및 지도
3
45
아동생활지도
3
45
영유아문제행동지도 및 상담
3
45
특수아동이해와 지도
3
45
놀이지도
3
45
언어지도
3
45
아동음악과 동작
3
45
아동미술지도
3
45
아동수과학지도/아동과학지도
3
45
영유아교수방법론
3
45
교재교구개발(현장참여포함)
3
45
부모교육
3
45
영유아건강지도
2
30
영유아영양지도
2
30
아동안전관리
3
45
어린이집운영관리(특강포함)
3
45

보육실무
(2과목 7학점)

아동관찰 및 실습
3
45
보육실습
4
60

보육실습

어린이집 보육실습
-
160

합계

63
1,215


 
  아동복지론  
 
1. 교육목표

사회복지의 한 분야인 아동에 관한 문제를 사회변화에 따라 핵가족화 경향 및 취업모와 이혼률의 증가 등으로 아동복지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전문화된 복지서비스가 요구되는 오늘날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아동을 보호와 투자의 최우선 순위에 두어 아동의 욕구와 권리를 실현하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2. 교육 내용

· 오리엔테이션 및 아동복개념
· 아동의특성/아동과 가족
· 현대사회의 특성과 아동복지
· 아동기발달 특성과 아동복지
· 아동복지의 발달 - 외국의 아동복지
·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 아동복지의 전제조건과 원칙
· 아동복지관계법
· 아동복지의 실천방법 - 실천적 접근방법
· 아동복지의 실천방법- 실천적넙근방법
· 아동복지사업의 분야
· 지지적 서비스,보조적 서비스,대리적 서비스
· 아동복지의전망과 과제

3. 교육이수시간 :

 
 
 
 
  보육학개론  
 
1. 교육목표

영유아보육의 목적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영유아보육의 근간이 되는 역사와 철학에 대해 살펴보고 영유아 발달의 이해를 통해 영유아보육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새로이 개편된 보육정책과 보육관련 이론들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영유아보육에 관련된 제반사항들을 익혀 영유아보육의 교수활동 시 지침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2. 교육내용

· 보육사상의 역사
· 보육사상의 역사 - 20세기의 사상(몬테소리, 듀이)
· 영유아 발달이론 및 발달시기별 특징
· 영아의 신체운동과 운동발달, 영아기 인지 및 언어발달, 영아기 정서 및 사회성의 발달
  (발표와 토론병행)
· 걸음마기 신체발달, 인지 및 언어발달, 정서 및 사회성 발달
· 유아기 신체발달, 인지 및 언어발달, 정서 및 사회성 발달
· 영유아의 건강, 영양, 안전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 보육환경의 구성
· 보육시설 종사자의 유형과 자질, 보육교사의 역활 및 자질,보육교사 보수교육, 유아의
  창의성을 높이는 발문법
· 보육시설의 전반적인 운영관리,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 보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 보육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보육평가의 유형과 절차, 보육평가의 방법, 평가결과의 적용
  및 활용

3. 수업 이수시간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교육목표

사회 복지실천의 주요 관점인 '환경안의 개인'의 시각에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생물, 심리, 사회적인 면에서 인간의 행동 및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학습한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일생주기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 각 발달단계의 인생과업과 이에 영향을 주는 사회환경에 대해 학습하며, 이들이 사회복지실천에서 갖는 의미를 이해한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여러 심리, 사회학적 이론을 학습한다.


2. 교육내용

· 인간과 행동 관련 오리엔테이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관
· 성장발달 이론1
· 성장발달 이론2
· 성장발달 이론3
· 성격이론1
· 성격이론2
· 이상행동의 이해1
· 이상행동의 이해2
· 사회체계와 인간행동1
· 사회체계와 인간행동2
· 조직과 지역사회1
· 조직과 지역사회2

3. 교육이수 시간 :

 
 
 
 
  아동생활지도  
 

1. 교육목표

유아가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개념과 내용이 무엇인지 알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가능한 사회활동을 계획한다. 그리고 유아의 생활지도와 문제 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이해한다.

2. 교육내용

· 아동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
· 아동문제행동의 이해(문제행동의 개념, 관찰을 통한 이해, 면담을 통한 이해)
· 아동생활지도 방법의 원리
· 아동생활지도의 실제(기본생활습관 지도, 구체적인 개별지도 사례)
· 아동사회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 아동사회교육의 내용
· 우리나라 유아 사회교육과장
·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사회화
· 아동사회교육의 방법(주제중심적접근,주제중심통합 접근법,유아사회교육의계획및교수)

3. 교육이수 시간 :

 
 
 
 
  아동상담론  
 
1. 교육목표

0세부터 12세까지의 신체 및 심리적 변화와 발달과 이에 영향을 주는 부모-자녀 관계의 병리적인 요인을 파악하여 가족의 환경적 상태를 상담을 통하여 조정해줌으로써 심신이 건강한 아동이 되도록 돕는 방법을 학습한다.

2. 교육내용

· 태내기
· 가족에 대한 이해
· 현대사회와 가족 변화
· 가족관계
· 정신분석 이론
· 가족 문제와 사회
· 이혼 및 아동학대
· 가족간의 갈등과 의사소통
· PET
· 가족 상담
· 애착 유형 및 반응성 애착장애
· 가족치료 기법

3. 이수교육시간 :

 
 
 
 
  특수아동지도(특수교육학)  
 

1. 교육목표

개인차가 다양한 장애영, 유아의 발달 특성을 파악하여 잔존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도록 자질을 갖춘다.

2. 교육내용

· 특수교육의 개념
· 특수교육의 발달 과정
· 시각장애
· 청각장애
· 정신지체
· 행동장애
· 지체장애
· 언어장애
· 자페아
· 영재아
· 학습장애
· 특수교사의 역할 및 부모 교육

3. 이수교육시간 :

 
 
 
 
  영유아보육의 실제  
 

1. 교육목표

사회가치관의 변화와 여성의 사회참여로 인해 보육이 더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기대화 요구에 부응하위해 영유아의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에 알맞은 보호와 질적인 보육현장에서 적용.활용할 수 있도록 함을 강의 목표로한다.

2. 교육내용

· 어린이집 일과의 계획과 운영
· 연령별 일과 운영시 고려할 점
· 일과활동의 소개
· 보육교사의 자질 및 역할
· 영아를 위한 보육계획안
· 유아를 위한 보육계획안
· 일일활동을 중심으로 한 영유아보육의 실제

3. 이수교육시간 :

 
 
 
 
  방과 후 아동지도  
 
1. 교육목표

· 방과후 아동의 효율적 지도와 운영을 위해 기초가 되는 배경이론을 고찰하고 방과 후 프로그램의 개념 및 구성을 이해하고 그 실제를 연습함으로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2. 교육 내용

· 방과후 아동 지도의 이해
· 방과후 아동 지도의 개념
· 아동의 이해1 - 발달 특성
· 아동의 이해2 - 생활특성
· 방과후 프로그램의 계획 - 개념, 유형
· 방과후 프로그램의 운영 - 일과 운영
· 프로그램의 실제 - 초등교과 및 숙제지도
· 프로그램의 실제 - 독서지도
· 프로그램의 실제 - 생활 및 놀이지도
· 프로그램의 실제 - 외국의 방과 후
· 조별토의- 운영사례 조사 및 활동계획안 작성
· 특별활동 프로그램 -NIE
· 방과후 아동지도 시설 운영관리
· 방과후 특강

3. 교육이수시간 :

 
 
 
 
  놀이지도  
 
1. 교육목표

· 유아의 생활과 발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놀이를 이해함으로 발달단계에 적합한 놀이지도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2. 교육내용

· 과목개요, 놀이에 대한 이해
· 놀이와 어린이 발달
· 놀이발달(연령별 유형별)
·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 자유놀이시간의 운영
· 놀이환경(실내놀이, 실외놀이)
· 놀이활동의 실제 - 역할놀이
· 놀이활동의 실제 - 역할, 주제환상극놀이
· 놀이활동의 실제 - 운동놀이
· 놀이활동의 실제 - 쌓기, 목공놀이
· 놀이활동의 실제 - 조작, 물놀이
· 놀이활동의 실제 - 물놀이, 모래놀이
· 놀이활동의 실제 - 요리, 전통놀이

3. 교육이수시간 :

 
 
 
 
  언어지도  
 

1. 교육목표

· 언어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해 이해한다.
· 영유아에게 적합한 다양한 언어교수방법을 익힌다.
· 영역별 언어활동을 개발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2. 교육내용

· 언어의 중요성, 언어의 성찰
· 음성언어의 발달
· 문자언어의 발달
·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언어지도
· 2세 영아를 위한 언어지도
· 3~5세 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 총체적 언어 접근법
· 언어발달장애
· 듣기지도의 실제
· 말하기지도의 실제
· 읽기지도의 실제
· 쓰기지도의 실제
·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실제
· 이중언어(유아영어)교육
·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연계


3. 교육이수시간 :

 
 
 
 
  아동음악과 동작  
 

1. 교육목표

· 아동들의 음악적 감각발달 및 전인적 발달을 돕는 학문적인 이론에 대해 살펴본다.
·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실기교육을 통해 교수, 학습 방법을 익힌다.

2. 교육내용

· 아동 음악 교육의 목적
· 소리탐색
· 구정연휴
· 노래부르기
· 새노래 부르기 유의점
· 악기탐색
· 악기 다루기 및 제작 활동
· 음악 감상 및 지도 방법
· 동작교육 목표
· 움직임 이론
· 운동능력 발달단계
· 동작교육내용1
· 동작교육내용2
· 음악적환경
· 교사의역활

3. 교육이수시간 :

 
 
 
 
  아동 수 · 과학지도  
 
1. 교육내용

· 영 유아 수 과학교육의 중요성
· 영 유아 수 과학교육의 기초이론
· 영 유아기 수학개념의 발달1
· 영 유아기 수학개념의 발달2
· 영 유아 수학 교육의 내용1
· 영 유아 수학 교육의 내용2
· 영 유아 과학교육의 이해
· 영 유아기 과학적 사고의 발달
· 영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 영 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 영 유아 수, 과학 교수법
· 수 과학 통합교육

 
 
 
 
  영유아교수방법론  
 
1. 교육내용

· 영유아 교육의 기본원리
· 교수.학습이론
· 교수.학습 활동 계획 및 운영
· 환경구성
· 영유아 교수 학습의 평가
· 일과 운영의 실제
· 영아활동1(언어활동, 신체활동)
· 영아활동2(표현활동, 탐색활동) *자유선택활동
· 유아활동1(이야기나누기)
· 유아활동2(역활놀이)
· 유아활동3(문학 : 매개체에 따른 동화 들려주기)
· 유아활동4(동작,노래)
· 유아활동5(게임)
· 유아활동6(소풍,견학지도)

 
 
 
 
  아동영양학  
 

1. 교육목표

영·유아기는 심신의 발달이 왕성한 시기이며, 건강의 시발점이므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의 식사나 음식에 대한 경험은 일생동안의 식생활 습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의 영양관리는 영유아의 정신적인 발육뿐아니라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현장에 있어서 영· 유아들의 영양과 식사예절의 중요성을 익히게 된다.

1. 교육내용

· 오리엔테이션 및 아동영양학의 개념
· 어린이집 영양관리 및 영양의 개념과 영양소의 분류 기능
· 다섯 가지 기초 식품군의 특징 및 모유 수유의 중요성
· 외국 어린이집의 식단과 식사예절
· 보육시설에서 우유 먹이기와 이유식
· 유아 영양의 특징 및 영양권장량
· 유아기 영양 계획의 실제
· 식용부진·편식·비만·충치· 및 음식 알레르기
· 급식시설의 설비와 비품
· 위생관리와 위생적인 식품 취급법
· 유아들의 식생활 지도
· 영·유아 영양교육의 실제

 
 
 
 
  부모교육  
 

1. 교육목표

· 부모교육의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하여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할 수 있게 하고 더 나아가 자녀로서 부모와의 관계와 이후 부모가 되어서 자녀와의 관계에 대한도움을 주고자 한다.

2.교육내용

· 자기소개, 부모교육의 개념
· 부모교육의 역사, 부모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 자녀의 성장과 부모역활
· 부모교육의 이론적 접근(민주적, 인본주의적부모교육이론, 이고그램을통한자기이해)
· 부모교육의 이론적 접근(부모효율성훈련, STEP, 행동수정이론)
· 우리나라와 외국의 부모교육프로그램
·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 부모교육의 유형별 운영방법
·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실제(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
·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실제(부모효율성훈련)
·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실제(효율적부모역활을 위한 체계적 훈련)
·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실제(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실제(MBTI화 부모교육)
·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실제(부모-자녀 함께 가는 멋진 세상)
· role play를 통한 부모교육실시1
· role play를 통한 부모교육실시2

 
 
 
 
  미술 및 공작지도  
 
1. 교육목표

· 영유아기에 적절한 미술지도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알아보고, 미술지도 능력과 통찰력을 함양함으로써 영유아기의 적절하고 균형있는 미술교육을 감당할 수 있게 한다.

2. 교육내용

· 미술교육의 목적과 의의, 미술교육이론과 교육과정
· 아동발달에 따른 색체지도 및 조형지도방법
· 미술활동을 위한 환경설계 및 교사의 역할
· 평면, 입체에 따른 기법 연구

 
 
 
 
  보육시설 운영관리  
 
1. 교육목표

· 보육시설에서 39명 이하의 어린이집 또는 놀이방을 직접 운영하거나, 국공립, 민간, 직장, 가정 등의 모든 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로 종사하게 될 이들에게 영유아보육사업현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운영의 원리에 대한 실제를 익혀, 양질의 보육사업에 기여하는데 동참하도록 한다.

2. 교육내용

· 보육시책
· 보육지원 산정과 적용 (저소득층 보육료 및 만5세아 무상보육)
· 보육시설의 설치 (국공립, 민간, 직장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 공동육아협동조합, 방과후보육시설의 신고절차와 유의사항)
· 보육시설 운영 (저소득층 자녀 보육시설이용 지원, 보육시간과 내용, 종사자 관리, 보육시설운영국고보조금 지원, 보육시설 지도 및 감독, 특수보육시설 지정과 운영)
· 영유아보육법령 연구

 
 
 
 
  영유아 발달  
 
1. 교육목표
· 영유아의 올바른 발달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발달심리학의 중요이론을 이해 한다. 그리고 각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발달양상 즉, 신체발달, 운동기능의 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 사회성발달에 대한 특징과 관련된 실제 사례를 비교 분석한다.

2. 교육내용

· 발달심리학의 개념 및 목적, 영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 정신분석 이론(성격의 구조, 심리성적발달 단계)
· 행동주의 이론(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 인지발달 이론
· 인본주의 이론
· 출산과정과 신생아기의 특징

 
 
 
 
  예절교육  
 
1. 교육목표

· 생활예절 및 개인과 집단간의 예절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하는데 있다.

2. 교육내용

· 우리생활과 예절, 언어예절, 직장예절, 우리의 전통예절

 
 
 
 
  가족상담과 치료  
 
1. 교육목표

· 유아의 행동을 수정하거나 올바른 양육을 위해서는 유아를 잘 양육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왜냐하면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이다. 즉 유아는 사회의 가장 기본 단위인 가정에 큰 영향을 받는다. 가정환경이 긍정적이면 유아는 긍정적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유아교육에 있어 기본적인 가족의 문제에 대해 파악하고 상담을 통하여 부정적인 가족의 문제를 치료함으로써 유아의 양육에 긍적적인 환경을 제공하려는데 그 목표가 있다.

2. 교육내용

· 가족의 특성 및 기능
· 가족이해를 위한 기본 요소 및 가족관계와 갈등
· 가계도
· 집단지도 방법론과 모델

 
 
 
 
  보육교재 교구개발  
 
1. 교육목표

· 교재교구에 대해 학습하고, 영역별 교구교재를 연구하여 유아들에게 맞는 교재.교구를 개발 할 수 있다.

2. 교육내용

· 교수매체의 정의와 필요성
· 교수매체의 활용(그림자료, 융판자료, 디오라마, 인형, 투시화, 실물화 등)
· 교구제작 (탐구, 건강, 사회, 언어, 표현 영역)

 
 
 
 
개인정보 취급방침
서울기독교청년회 - The Seoul Young Men's Christian Association
(우)03164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1길 11 Tel : 02)732-8757, 02)725-3645 
본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5.5 이상, 1024*768 해상도에서 가장 잘 보입니다.
Copyright(c)1908 Seoul YMCA All right Reserved. E-mail to ymcaedu@ymca.or.kr